최근에 아이폰으로 사진을 찍을 때 화면에 흐릿한 까만색 멍이 생기는 경우가 꽤나 많아졌는데요. 저를 포함한 주변에도 2명 정도 같은 증상을 겪고 있더라고요. 보통은 바로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시는데 오늘은 센터에 가기전에 아이폰 카메라 멍 제거를 해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릴게요.
본문 요약
- 흰 종이를 찍어 멍 위치 확인
- 렌즈 보호필름 제거 및 외부 오염 제거
- iOS 업데이트 및 설정 초기화
- 카메라 모듈 문제 시 서비스센터 점검

아이폰 카메라 멍 제거 방법 순서대로 정리
카메라 멍은 사진이나 동영상에서 어떤 부분이 흐릿한 검정색 원이 보이는 현상입니다. 특히 밝은색 배경을 찍을 때 선명하게 보인다고 하는데요. 아이폰 13이후로 이런 현상이 많아졌다고 합니다.
아이폰 카메라 멍이 왜 생기는지 원인과 함께 원인에 맞는 아이폰 카메라 멍 제거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카메라 멍 왜 생길까요?
1. 렌즈 내부 먼지나 이물질
카메라 렌즈와 센서 사이에 먼지가 끼게 되면 빛이 번져 점이나 얼룩처럼 보이는데, 일반적인 청소로는 지우기가 힘들고 내부 분해 청소나, 아예 교체를 해야 합니다.며, 내부 청소나 모듈 교체가 필요할 수 있어요.
2. 외부 충격 또는 렌즈 코팅 손상
핸드폰을 떨어뜨리거나 해서 충격으로 인해 카메라의 코팅이 벗겨지거나 카메라 모듈 자체가 틀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내부 손상이 생겼을 때는 마찬가지로 모듈 교체가 답입니다.
3. 소프트웨어 오류
앞에 원인들과 달리 소프트웨어 적으로 오류가 났을 때는 집에서 해결해 볼 수 있습니다. 가끔 카메라 앱 자체 버그나 센서 인식으로 멍처럼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이폰 카메라 멍 제거 방법
1. 흰 종이 테스트하기
먼저 멍이 실제로 존재하는지 확인이 필요한데요. 하얀 종이를 바닥에 대고 사진을 찍었을 때 평소와 같은 위치에 까만 멍이 보인다면 100% 카메라 멍입니다.
그 다음에는 0.5배 줌으로 맞춘 뒤 최대 줌으로 땡겨가면서 몇 배 줌에서 멍이 없어지는지, 생기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2. 내부 이물 또는 센서 문제일 때
카메라 줌의 배율 별로 멍에 위치가 바뀌거나 사라졌다 생겼다 한다면 카메라 렌즈 모듈 자체 오염으로 생긴 멍 자국입니다. 먼지가 심하다면 카메라를 비춰봤을 때 흠집이나 먼지가 눈으로 보이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이 경우에는 서비스센터에 방문해 카메라를 교체 받아야 합니다.
교체비용은 a/s 기간이거나 외부충격등의 사용자 과실이 없다면 무상으로 수리 받으실 수 있고, 카메라 모듈만 교환 하는 경우에는 약 20만 원~ 30만 원 정도 합니다.
렌즈 구조나 센서 설계 자체가 개선된 최신 아이폰 모델로 교체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에요.특히 아이폰 15 시리즈부터는 카메라 센서 구조가 바뀌면서 카메라 멍 문제가 크게 줄었다는 후기가 많습니다.
3. 렌즈 외부 오염 제거하기.
그 후에는 카메라 보호 필름이나 케이스를 모두 제거한 다음에, 부드러운 극세사 천으로 카메라를 닦아 주세요. 특히 카메라 보호 필름을 사용하게 되면 필름과 카메라 사이에 먼지가 쌓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4. 소프트웨어 초기화하기.
이물질이 카메라에 낀 경우와 같이 물리적인 문제가 아니라면 이제 소프트웨어 문제일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게 됩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또는 아이폰 설정을 초기화 시켜 줍니다.
- 카메라 앱 완전 종료 후 재실행
- iPhone 재부팅
- 설정 > 일반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실행하기
- 그래도 안되면? 설정 앱 > 일반 > 맨 아래 전송 또는 iPhone 재설정 > 재설정 → 모든 설정 재설정 선택
자주 묻는 질문
Q. 카메라 멍은 시간이 지나면 사라질까요?
A. 아예 사라지거나 흐려졌다는 후기가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은 교체해야 해결됩니다.
Q. 수리비는 얼마인가요?
A. 보증기간이거나, 외부의 충격같은 사용자의 과실이 없으면 무상으로 수리가 가능하고, 유상 수리 비용은 약10만 원 전후입니다.
Q. 유상 수리 시 데이터는 유지되나요?
A. 카메라 모듈 교체는 데이터에 영향 없습니다.
